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 문제 해결 방법 (robots.txt 문제)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고 하던 중 한가지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승인을 신청하고, 기다렸는데 아직 사이트에 광고가 게재될 준비가 되지 않았으며, 한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는 내용의 메일이 온 것입니다. 그리고 사이트에 문제가 있으니 해결 후 다시 신청하길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다는 문구가 있었습니다.

 

앞서 알아본 바로는 애드센스를 신청 할 때, 포스팅 된 글의 글자수가 부족하거나, 블로그에 카테고리가 너무 많거나, 단순 복제 된 포스팅을 할 경우, 콘텐츠 품질 부족으로 반려 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사이트가 다운되어 승인이 반려 됐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기에 다시 검색을 통해 저와 같은 문제가 많은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이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중에는 티스토리와 카카오가 합쳐지면서 구글 AI가 애드센스를 신청한 사이트를 제대로 못 읽는 것 같으니, 반복 신청하면 언젠가는 될 것이다라는 글도 많았습니다. 실제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반복 신청 만으로 해결 된 분들도 있었구요. 

 

하지만 정말로 카카오와 티스토리의 문제일까 의문이었고, 제 블로그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하며 다양한 이유들을 찾아내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왜 이런 문제가 생기는가?

 

먼저 구글 사이트 관리에 보면 사이트가 연결 되어 있지 않다고 할 경우에 의심되는 항목들을 알려줍니다. 

 

 

URL은 정상적으로 입력 된 것을 확인하였고, 로그인 없이 접속이 가능한 블로그이니 다른 항목도 문제 될 것은 없었지만, 표시 한 부분의 항목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애드센스 클로러는 무엇이고, robots.txt 파일은 또 무엇일까요? 

 

확인해보니 애드센스 크롤러는 구글 AI가 애드센스 승인을 하기 전에 자동으로 사이트를 확인하며 검색하는 로봇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사람이 아닌 로봇이기 때문에 광범위한 영역에 대해서 엄청나게 빠르게, 그리고 많이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페이지는 이러한 클로러에게 접속을 허용할 것인지 말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입력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냐면 사람이 아닌 존재에 의한 과도한 접속을 거부하고 싶을수 있으니까요. 

 

즉 승인을 요청한 블로그 페이지에 robots.txt 파일이 입력되어 있지 않거나, 입력 되어 있어도 클로러에 대한 접근을 거부하도록 되어 있다면 구글 승인이 불가능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robots.txt 정상 여부 확인 방법

 

먼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로그인을 하고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주세요. 

 

 

간단체크에 들어가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입력한 주소의 체크 사항이 나오는데, robots.txt 에 느낌표가 있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robots.txt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보이시죠? 저 txt 파일이 블로그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애드센스 클로러가 블로그에 접근 실패하였고, 그로 인해 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면 저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obots.txt 입력 방법

 

다시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줍니다. 

 

 

 

구글에 승인을 요청한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본인 소유 확인을 위해 HTML 태그를 선택해주고, 회색 음영 된 부분의 코드를 복사해주세요. 

 

 

티스토리의 블로그의 설정으로 들어가 주세요. 

 

 

왼쪽 목록중에 스킨 편집에 들어가주세요. 

 

 

우측에 HTML 편집에 들어가 주세요.

 

 

<head> 밑에 이전에 복사해두었던 코드를 붙여 넣어주세요.

 

 

코드 입력이 완료 되었으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돌아와서 소유 확인을 진행해주세요.

 

소유 확인이 완료 되면, 목록에서 클릭이 가능한 링크로 변경 됩니다. 이제 소유 확인이 된 사이트를 클릭 해주세요.

 

 

검증 >> robots.txt로 들어가 주세요.

 

robots.txt 간단 생성 파트에서 모든 검색 로봇, 수집을 허용합니다로 선택 한 뒤, 다운로드 해줍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된 파일을 내 블로그에 업로드 해줘야 하는데요. 다시 블로그  HTML 편집에 들어가서 업로드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밑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눌러서 robots.txt 파일을 선택해서 업로드 해줍니다. 

 

 

이렇게 robots.txt 파일을 내 블로그에 업로드 해주고, 적용을 눌러서 적용 시켜준 뒤, 다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간단 체크를 해주면 robots.txt 문제가 해결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될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적어도 robots.txt 문제로 애드센스 클로러가 내 블로그를 읽지 못해서 승인 거절 되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